견종 알아보기 두 번째. 치와와
치와와의 유래
치와와는 이름대로 멕시코의 치와와 주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그러나 치와와의 정확한 역사는 아직 확실히 알려진 바가 없기 때문입니다. 치와와라는 이름은 미국으로 전해질 당시 발견된 곳이 치와와 주위기 때문에 이름이 지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유래에 대해서는 많은 설들이 있는데 그중에서 아스텍 유적에서 발견된 ‘테치치’라는 개의 그림이 지금의 치와와와 많이 비슷한 외향을 가지고 있어 아스텍인들이 기르던 개가 교배를 거쳐 지금의 치와와가 되었을 가능성도 있다는 설이 꽤 유력하다고 합니다.
치와와의 생김새
치와와는 현재 세계에서 존재하는 견종 중에서 가장 작은 견종에 속합니다. 신장은 보통 13cm에서 22cm로 작은 키를 가지고 있으며 몸무게도 1.8kg에서 2.7kg 내외로 작고 귀여운 외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뾰족하고 큰 귀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눈이 크고 약간 튀어나온 듯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털은 붉은색, 검은색, 담황색, 얼룩무늬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털이 짧은 단모종과 긴 장모종이 있으며 약간 짧은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와와의 성격
작고 아담한 외형을 보면 소심하고 겁이 많을 것 같지만 의외로 치와와는 사람을 잘 따르고 애정이 많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행동이 재빠르며 생기발랄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의외로 승리욕과 고집이 강해서 자신보다 몸집이 큰 사람이나 개를 만났을 경우에도 경계심을 보이며 싸우려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치와와가 싸움을 좋아하는 호전적인 성격이라서 그런 경우는 드물며 보통은 주인에 대한 애정과 예민함 때문에 그런 행동을 보이곤 합니다. 즉, 자기 가족과 친구를 지키려는 마음에서 비롯된 행동인 경우가 많으며 아무 경우에나 공격성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예민하고 세심한 성격을 가진 치와와는 사회화 교육에 공을 들여야 합니다. 어린 시절 제대로 사회화 교육을 거치지 못한 치와와는 낯을 많이 가려서 다른 개들과 친하게 지내는 것을 힘들어한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이 있습니다.
또한 주인에 대한 애착이 강한 경우가 많으므로 낯선 사람이나 낯선 환경에서 조금 더 예민해질 수 있다는 점 또한 주의할 부분입니다.
치와와를 키울 때 주의할 점
치와와는 견종 특성상 추위에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원래 살던 지역이 중남미 지역의 따스한 곳이라서 그런 듯합니다. 또한 작은 몸집이기에 더욱 추위에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므로 따스하고 포근한 옷을 입혀서 치와와가 추위를 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옷을 입히면 예민한 치와와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또한, 치와와는 운동량이 적은 편이라 실내견으로도 적합합니다. 그러나 운동량이 적은 것이지 에너지는 넘치는 견종입니다. 그러므로 추운 시기 뿐만 아니라 여름이나 너무 더운 날에도 치와와가 너무 많은 에너지를 쓰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작은 몸집으로 인해 빠르게 지치거나 더위에 탈수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주의할 점으로는 치와와의 머리입니다. 치와와의 두개골은 다른 견종에 비해 조금 특이하게 생겼는데요. 이마 부근이 약간 파인 듯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이 부위를 천문이라고 부르는데 두개골이 아기처럼 완전히 닫히지 않고 있는 경우가 있어서 머리에 강한 충격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작은 머리에 비해 큰 눈을 가지고 있는데요. 약간 돌출되어 있는 눈의 형태로 인해서 쉽게 건조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각막이 쉽게 건조 되어 생기는 건성 각막염을 주의해야 하고 튀어나온 눈의 형태 상 안구에 상처를 쉽게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반려인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작고 가는 뼈로 인해 골절을 주의해야 하는 견종에 속합니다. 유전적으로도 앞다리 어깨의 관절, 무릎 관절이 쉽게 탈구 될 가능성이 있어 조심해야 하며 슬개골 또한 잘 빠질 수 있어서 정기적인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심할 경우엔 수술을 통해서 교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걸음걸이가 절뚝거리거나 이상할 경우엔 동물병원을 방문해서 꼭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와와의 장점
그러나 이러한 주의점에도 불구하고 치와와는 장점도 많은 견종입니다.
치와와는 대체적으로 충성스럽고 다정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와와는 반려인에게 애정이 가득하고 충성스러운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종 주요 반려인 한 사람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경우도 있으며 주인과 있을 때 행복함을 느끼는 견종입니다.
또한, 운동량이 크지 않다는 점도 장점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작고 가벼운 몸을 가진 치와와는 강렬하고 많은 운동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집안에서 가볍게 산책하거나 장난을 같이 하는 것으로도 운동량을 채울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산책도 좋아하는 치와와도 성향에 따라 있으니 개별적인 성격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와와는 적은 운동량에도 불구하고 사교적이고 에너지가 많은 견종입니다.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놀이를 좋아합니다. 다만 적절한 사회화를 잘 받는다면 다른 동물이나 사람과도 잘 지내고 어울릴 수 있는 친화적인 반려견으로 훈련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치와와는 작지만 강한 견종입니다. 그들의 장점을 알고 적절하게 관리하면 오랫동안 행복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치와와는 사람의 감정을 잘 읽고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우울하거나 외로울 때 위로가 되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치와와는 재미있고 다양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치와와는 자신의 주인을 잘 따르고 배우기 때문에, 다양한 훈련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치와와를 키우면 삶에 즐거움과 행복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치와와는 작은 몸집에도 불구하고 큰 사랑을 담고 있는 동물입니다. 하지만 치와와를 키우고 싶다면, 많은 주의가 필요하므로 사랑해주실 수 있는 분들만 고려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