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종 알아보기 13. 닥스훈트 (Dachshund)

낮고 긴 허리가 매력적인 귀여운 외모의 사냥견. 닥스훈트

닥스훈트를 키울 때 주의할 점과 사랑스러운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활동적인 닥스훈트2


닥스훈트라는 견종에 대해서

닥스훈트는 허리가 길고 다리가 짧은 모습의 독일이 원산지인 견종입니다. 이런 독특한 모습으로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닥스훈트는 원래는 오소리 사냥에 이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특화된 사냥견이었습니다. 현대에는 영리하고 끈기가 있는 성격 덕분에 반려견으로 더욱 사랑받고 있습니다.

닥스훈트는 활발하고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 매우 사랑스러운 견종입니다. 이들은 매우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능력이 탁월합니다. 주인과 가족을 매우 사랑하고 충실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매력도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장점으로 오늘날 닥스훈트는 매우 인기있는 반려견 중 하나입니다.

닥스훈트의 특징적인 외모와 품종

닥스훈트(Dachshund)의 특징

닥스훈트(Dachshund)는 독일어로 ‘오소리 사냥’을 뜻합니다. 초창기에는 ‘테켈(Teckel)’이라는 이름으로 불렸으며, 이 개는 굴에 숨은 오소리나 여우를 찾아내고 토끼를 추적하는 데 능숙했습니다. 이러한 능력은 닥스훈트(Dachshund)의 특징으로 외형적으로도 나타납니다. 짧은 다리와 긴 몸통, 뛰어난 후각을 가진 이 견종은 사냥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견종입니다.

닥스훈트는 크기에 따라 종류가 나뉘어집니다.

– 닥스훈트는 세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미니어처, 스탠더드, 라쿤.
– 미니어처 닥스훈트는 몸무게가 약 4.5 ~ 4.8kg이고 체고가 21 ~ 27cm입니다.
– 스탠더드 닥스훈트는 몸무게가 약 9 ~ 12kg이고 체고가 23 ~ 27cm입니다.
– 라쿤 닥스훈트는 몸무게가 약 4.5 ~ 12kg입니다.
이들은 각기 다른 목적을 위해 발전했으며, 미니어처 닥스훈트는 작은 사냥감을 쫓기 위해, 스탠더드 닥스훈트는 대형 사냥감을 추적하기 위해, 라쿤 닥스훈트는 중형 사냥감을 추적하기 위해 훈련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들은 닥스훈트를 이해하는 데 흥미로운 정보이며, 닥스훈트의 역사와 발전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닥스훈트 이미지 1

닥스훈트의 성격

닥스훈트는 주인의 명령을 잘 따르고, 활발하고 장난스러운 성격으로 적극적으로 활동을 즐기는 외향적인 성격입니다. 침착하며 신경질적이거나 공격적이지 않아서, 좋은 친구로 지내기에 적합합니다.닥스훈트는 겁이 적고 영리하며, 수렵견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감각은 예민하고 고집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격들은 수렵활동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닥스훈트는 정열적이고 참을성이 강하며, 뛰어난 후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사랑스러운 성격으로 주인에게 애정을 잔뜩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면으로 봤을 때, 닥스훈트는 항상 좋은 친구가 되어줄 견종입니다.

장점

  • 주인에 대한 큰 애정

닥스훈트는 주인에게는 충성스럽고 사랑을 주는 반면, 다른 사람들에게는 별 관심이 없어 무던한 편입니다. 주인과 함께 놀기를 좋아하며, 항상 주인 곁에 머무르고 싶어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장점이지만 분리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어릴 때부터 훈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귀엽고 특징적인 외모

외모 측면에서, 닥스훈트는 다리가 짧고 나지막한 귀여운 외모가 특징입니다. 하지만, 닥스훈트는 종종 공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귀여운 외모에 혹해서 얼굴을 가까이 하다가 역으로 공격 당해 얼굴에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단점

    • 큰 목청과 잦은 짖음 문제.

닥스훈트는 목청이 좋아서 큰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데, 그 소리는 1m 이상 떨어져 있어도 귀가 먹먹해질 정도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닥스훈트를 홀로 두는 시간이 많은 사람에게는 닥스훈트를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닥스훈트는 사람들과 장난을 치거나, 새로운 사람들과 만날 때 등의 다양한 상황에서 자주 짖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체로 큰 문제가 없으나 이러한 짖는 습관이 과하게 발현될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 닥스훈트의 다리와 허리의 건강 문제.

닥스훈트는 대부분 다리가 짧아지면서 생긴 연골발육부전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연골발육부전증은 관절염이 있는 개나 O다리나 X자같이 휘어진 다리를 가진 닥스훈트들이 태어날 확률을 높입니다. 따라서 닥스훈트를 키우기 전에, 이러한 유전병에 대해 충분히 고민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 많은 털빠짐과 관리의 문제

또한, 닥스훈트는 장모종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으로, 적어도 하루에 한번 정도는 브러싱을 해주지 않으면 집안 곳곳에 털이 날릴 수 있습니다. 환절기 털갈이 시기일 때는 그 정도가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가족 중에 천식이나 기관지 질환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털빠짐으로 인해 청소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의할점

  • 닥스훈트의 사냥본능과 활동량

실내에서 닥스훈트를 기르는 경우 특히 활동량과 사냥본능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닥스훈트는 수렵견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꽤 많은 활동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닥스훈트를 집에서 키우는 경우 여러가지 다양한 활동으로 닥스훈트의 재미와 즐거움을 채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 효과적인 놀이 방법으로는 일종의 ‘굴 파기’ 같은 놀이가 있습니다. 놀이용 공이나 천 같은 부드러운 것으로 간식을 가려두고 냄새를 추적하며 놀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놀이들로 닥스훈트의 사냥본능을 충족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닥스훈트의 허리 건강

닥스훈트는 ‘긴 허리’ 특징 때문에 추간판 탈출증(디스크)과 같은 질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비만 상태일 경우 척추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려견이 목줄을 강하게 잡아당기는 행위나 높은 곳에서 아래로 뛰어내리는 행동 등은 납작한 몸통과 짧은 다리를 가진 닥스훈트의 목과 척추 부위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닥스훈트 반려인들은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오늘은 닥스훈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닥스훈트는 매력적인 외모와 특별한 체형으로 사랑과 귀여움을 받는 인기 많은 반려견입니다. 하지만 귀여운 외모와는 달리 수렵견으로써의 역사가 있어 많은 활동량과 큰 목청을 가지고 있는 견종이기도 합니다. 또한, 특징적인 허리의 건강 문제도 반려인으로써 관심을 가져야 할 중요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런 여러가지의 장단점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활동적이고 주인을 사랑하는 닥스훈트는 반려인의 책임과 적절한 훈련만 있다면 이상적인 반려견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