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종 알아보기 15. 달마시안 (Dalmatian)

하얀 몸에 검은 점을 가진 독특한 무늬의 달마시안.

활동적이고 강력한 체구의 달마시안의 성격과 역사에 대해서

 

달마시안1

 


달마시안의 오래된 역사와 기록에 대해서

달마시안 품종은 16~18세기의 회화와 교회 기록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1600-1630년 사이에 만들어진 작품에서 달마시안의 흔적을 찾아볼수 있습니다. 크로아티아 로시니 섬의 밸리 로시니라는 마을에 있는 고스파 오드 안델라 교회의 ‘예수와 천사가 있는 성모 마리아’라는 제단화를 비롯해 자오스트로그의 초기 프레스코화에서 달마시안의 증거를 볼 수 있습니다.이런 작품들을 참고할 때 지중해 동부 지역은 달마시안 견종의 기원지라고 추정되며, 달마시안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달마시안에 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크로아티아 자코보 교구의 페타르 바키치 주교가 1719년에 작성한 교회 문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1737년 안드레아스 케츠켐티 주교가 작성한 교회 기록에도 이 품종을 라틴어 이름인 ‘카니스 달마티쿠스’로 지칭하며, 체고는 스피타무스 라고 불리는 단위로 4에서 5사이라고 되어있습니다.

 

토마스 페넌트는 1771년 저서 ‘네 발 달린 동물의 개요’에서 이 견종을 ‘달마시안’이라고 처음 불렀는데, 그는 이때 달마시안을 독립적인 성격의 달마티아 원산의 개라고 설명했습니다. 1790년 토마스 비윅은 이 품종을 “달마시안 또는 마차견”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품종에 대한 최초의 비공식 표준은 1882년 베로 쇼라는 영국인에 의해 제정되었습니다.

1890년 영국에서 달마시안 클럽이 설립되었고, 비공식 표준이었던 최초의 달마시안 표준은 곧 달마시안 견종의 첫 번째 공식 표준이 되었습니다. 달마시안에 대한 FCI(국제 애견 협회)의 표준은 1955년 4월 7일에 “달마시안 헌팅독”이라는 이름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달마시안의 특징적인 외모

달마시안은 영화’101마리 달마시안’ 으로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영화에서 보여주는 달마시안의 멋진 점박이 무늬의 털은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달마시안은 멋진 털의 무늬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인지도 높고 사랑받는 품종입니다. 한국에서도 달마시안은 반려동물 보호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품종입니다.신기하게도 달마시안은 태어날 때는 새하얀 털을 가지고 태어나며 나이가 들면서 반점이 생기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털은 짧고 깔끔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달마시안2

길고 쭉 뻗은 다리와 큰 키를 가진 달마시안은 유럽에서 마차견으로 사용되었을 만큼 키가 크고 근육질의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고는 55~60cm에 달하며, 체중도 20~30kg정도 나가는 대형견입니다. 전체적으로 늘씬하고 날렵한 느낌을 주는 몸은 튼튼하고 강인하며 근육이 탄탄하게 잘 잡혀있는 편입니다.

서양에서 달마시안은 소방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달마시안은 말과 친화력이 뛰어나 과거 소방서에서 말이 끄는 소방 마차의 길을 비우는 데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소방차가 마차를 대체하고 더 이상 개가 장애물을 치우지 않지만 달마시안은 여전히 많은 소방관들의 마음속에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방서의 마스코트 역할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달마시안의 성격 

달마시안은 활동적이고 외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반려견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능이 뛰어나고 체력이 좋아서 민첩함과 지구력이 필요한 달리기나 하이킹, 수영 같은 활동에도 뛰어납니다. 이러한 점에서 달마시안은 스포츠를 즐기는 활동적인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마차견으로 사용되었던 역사가 있는 달마시안은 강인하고 근육질이며 지구력이 뛰어납니다. 그만큼 운동 능력이 뛰어나고 달리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야외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탁월한 선택입니다. 하지만 에너지 수준이 높기 때문에 행복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려면 규칙적인 운동과 정신적 자극이 많이 필요합니다. 전반적으로 달마시안은 아파트같이 좁은 실내에서 키우기엔 적합하지 않으며 운동을 충분히 시켜주어야 합니다.


달마시안을 키울 때 유의할 점

달마시안 품종은 유명인사로 인해 반려동물로 널리 사랑받고 있지만, 많은 정성이 필요한 까다로운 품종이기도 합니다. 원래 마차 경비견으로 사용되었던 달마시안은 활기찬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매우 활동적입니다. 적절한 훈련이 없으면 사고를 일으키기 쉽습니다.또한 배타적이고 고집이 세서 훈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소통이 어려울 수 있어 주인을 실망시킬 수 있습니다. 달마시안은 몸집이 커서 실내에서 키우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한때 영국에서 가장 많이 버려진 견종이었어요.

이처럼 달마시안은 모든 견종 중 활동성과 체력이 가장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운동량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마당이 필수적입니다. 마당 공간 외에도 높은 활동량을 따라잡기 위해 산책시에는 자전거를 동반하여 산책하는 것도 좋습니다.

달마시안은 약간 배타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 고집이 세고 명령을 잘 따르지 않기 때문에 훈련도 매우 중요합니다. 달마시안에게 가족구성원 간의 규칙과 질서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철저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또, 제법 응석이 심한 편이기 때문에 견주는 모든 요구를 들어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대신 규칙과 공격해서는 안 되는 사람을 달마시안이 잘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에너지 수준이 높고 야외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달마시안은 실내에서 키우기에 적합하지 않으며, 견주는 달마시안의 충분한 운동과 훈련을 충족시켜 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원치 않는 행동과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달마시안을 입양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필요한 헌신과 훈련과정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