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종 알아보기 12.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 (English Cocker Spaniel)

처진 귀와 웨이브를 가진 털이 매력적인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

장점과 성격, 그에 따른 단점까지 알아보기

코커 스패니얼 이미지 1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은?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English Cocker Spaniel)은 스패니얼, 그 중에서도 코커 스패니얼 품종의 개 중 하나로 유쾌한 성격 때문에 “Merry Cocker”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 개는 큰 귀와 멋진 웨이브를 자랑하는 윤기 있는 털과 아담한 사이즈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코커 스패니얼(Cocker Spaniel)이라고 일반적으로 칭하며, 귀여운 외모와 활발한 성격으로 많은 애견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코커스패니얼은 영국에서 정착되어 키워진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과 미국에서 새로운 표준으로 만들어진 아메리칸 코커스패니얼로 나뉩니다. 영국에서는 도요새(woodcock)를 잡는 역할을 맡았기 때문에 ‘코커’라는 이름을 얻게 된 사냥개입니다. 이 개는 어린아이에게도 훌륭한 친구가 되어주는 다정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많이 짖지 않는 편입니다.

 

잉글리시 코커 스패니얼의 역사와 유래

스패니얼 품종은 14세기 스페인에서 처음 이름이 붙여졌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19세기 이전까지는 스패니얼 품종을 하나로 묶어서 칭하거나 몸무게로 구분하는 등 구체적인 분류 기준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1982년 영국의 케넬 클럽(Kennel Club)이 처음으로 구체적인 분류 기준을 정하고, 스패니얼 품종 중 하나인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은 영국에서 매우 인기 있는 애완견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반면 미국의 아메리칸 케넬 클럽(American Kennel Club, AKC)에서는 1946년에 아메리칸 코커스패니얼이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과 차이가 있음을 인정하고, 별도의 품종으로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아메리칸 코커스패니얼은 미국에서 매우 인기 있는 애완견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 2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의 외모와 매력적인 털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은 매력적인 외모와 우아한 움직임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개 중 하나입니다. 이 견종은 작고 귀여운 외모와 활발하고 명랑한 성격으로 유명하며,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먼저,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의 외모는 각진 주둥이와 큰 눈, 나뭇잎 모양의 귀로 특징지어집니다. 이 견종은 광대뼈가 두드러지지 않아 부드러운 느낌을 주며, 눈은 크지만 튀어나오지는 않습니다. 귀는 눈과 같은 높이에 위치하고 길이가 길고 부드럽고 곧은 털로 덮여 있습니다. 겉털은 매우 부드러우며 깜찍한 모습을 더해줍니다.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 견종의 성격과 장점

  • 활발하고 명랑하며 사교성이 뛰어나다.
  • 가족 구성원과 잘 지내며 친화적인 성격을 가진다.
  • 운동과 놀이에 흥미를 보이며 활동적이다.

또한,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은 중간 크기의 개로, 몸무게는 12~15kg, 어깨 높이는 약 38cm 정도입니다. 이러한 크기는 어른이나 아이들 모두에게 다루기 쉽고, 뛰어놀기도 좋습니다. 견종의 특성상 활발하고 민첩한 움직임을 보이며, 특히 운동시키기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은 사교성이 뛰어나며, 새로운 사람들과 잘 지내는 편입니다. 주인과 가족들에게 애정을 보이고, 적극적으로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활기찬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 견종은 친구들과 함께 놀거나 산책하면서 자연을 즐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종합하면,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은 매력적인 외모와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성격으로 유명한 개입니다. 이 견종은 운동과 놀이를 즐기며, 주인과 가족들에게 애정을 보입니다. 따라서, 운동과 산책을 좋아하는 분이나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 적합합니다.

키울 때 유의해야 할 부분.

  • 길고 구불거리는 털은 항상 관리가 필요하다.
  • 수렵견의 특성 상 충분한 활동량과 운동, 훈련을 지속해주어야 한다.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은 털 관리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견종 중 하나입니다.

중모(중간 길이)의 털로 덮인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은 자주 빗어줘야 엉키지 않습니다. 특히 털이 긴 귀는 귓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얼굴, 배, 항문 주위의 털은 더러워지지 않도록 깔끔하게 잘라줘야 합니다.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의 털은 일 년 내내 빠지는데, 딱히 털갈이 철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목욕 후에는 세심하게 말려주어야 하며, 목욕에는 애견 전용 샴푸와 린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드라이기를 사용해 완전히 말리고, 피부병을 예방하기 위해 귀 등 머리부분의 습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은 크기가 비교적 작아 가정에서도 키우기에 적합한 견종입니다. 하지만 충분한 운동과 관심 없이 방치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려인이 꾸준히 관심을 기울이고 충분한 활동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이 견종은 공간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아 아파트에서도 키울 수 있지만, 주변 물건을 망가뜨릴 수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반려인의 감독이 필요합니다.


애완견으로서 적극적인 관심과 애정을 기울이며, 충분한 활동을 제공하면 잉글리시 코커스패니얼은 가족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멋진 반려견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름다운 털과 매력적인 귀를 가진 코커 스패니얼을 아끼고 사랑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