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몸집이지만 우아하고 활발하며 매력적인 귀를 가진
파피용의 성격과 장단점에 대해서.
파피용이라는 견종은?
파피용은 작지만 우호적이며 우아한 반려견입니다. 뼈대가 가벼우면서도 섬세하며 경쾌한 몸놀림을 지녔습니다. 아름다운 나비처럼 생긴 귀로 다른 견종과 구별됩니다. 몸집이 작아 약해 보일 수 있지만, 기온 변화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은 매우 강합니다. 매우 건강한 견종으로, 항상 명랑하고 쾌활하지만, 다소 소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운동과 외출을 좋아하며 용기와 책임감이 강하고 애정이 많아 다른 반려동물과 함께 키워도 금방 친해지며 장난을 즐기는 편입니다.
공식 명칭은 Épagneul Nain Continental(FR)이며 Continental Toy Spaniel로도 불립니다.
파피용의 역사적 기록
육종은 16세기 경 프랑스와 벨기에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스파니엘 변종과 스피츠종을 통해 개량되었습니다. 그래서 원산지는 벨기에와 프랑스이며, 또한 스페인과 이탈리아에서도 모두 인정받았습니다.
본래 쥐잡이로 활동하던 토이 스패니얼은 귀여운 외모로 인해 애완견으로 사랑받게 되었습니다. 이탈리아에서 최초로 발견되었으며, 티티안의 우르비노의 비너스(1538)를 비롯하여 다양한 작품에 그려졌습니다.
이 개는 프랑스 루이 14세 가족 초상화에도 등장한 적이 있으며, 마리 앙투아네트의 애완견이기도 했습니다.
파피용의 독특한 외모
유형으로는 빠삐용(Papillon)과 팔렌(Phalène)이 있습니다. 귀가 오뚝하게 서 있을 때 나비 Butterfly 모습이면 빠삐용(Papillon)이고, 귀가 쳐져서 밤나방(Owlet moth)을 닮은 모습이면 팔렌(Phalène)입니다.
또한, 다람쥐 개(Squirrel dog)로도 불렸습니다.
이 견종은 흰색 바탕에 진한 얼룩을 가지고 있으며, 눈 주위와 귀는 대체로 색깔이 있습니다. 또한, 얼굴 중앙을 가로지르는 뚜렷한 마킹이 특징입니다. 마킹이 뚜렷하고 대칭일수록 매력적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특별한 의미는 없습니다. 갈색, 검은색, 트라이(검은색, 갈색, 흰색 섞인) 색상이 일반적이며, 레몬색, 붉은색도 볼 수 있습니다. 성장하며 색이 옅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꼬리는 풍성하고 위로 말려 있으며, 발은 약간 토끼발 모양입니다.
파피용의 일반적인 성격
미국 케넬 클럽에서는 견종들의 성격을 Happy(행복한), Alert(경계하는), Friendly(친근한)로 요약합니다. 빠삐용은 매우 명랑하고 뛰기를 좋아하는 성격을 가지며, 노는 것을 좋아하고 주인과의 유대감을 깊이 느끼는 견종입니다. 또한 애정을 받은 상대에게는 반드시 보답하는 충성심이 강한 편입니다. 이러한 성격 때문에 프랑스 혁명 당시 마리 앙투아네트 여왕과 함께 할 정도로 충성심이 깊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자폐증 또는 우울증 환자들을 위한 치료견으로도 많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자신과 경쟁 관계일 때는 금새 질투심이 생길 수 있으니, 무턱대고 다른 강아지나 동물과 함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들과 잘 논다고 방치하다가는 아이들의 짖궂은 장난에 서로 다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른 개들보다는 다람쥐나 새, 아니면 고양이처럼 아예 접점이 별로 없는 대상과 잘 지내는 편입니다.
그러나 애정을 지나치게 표현하면 통제 불능이 되어 분리 불안이 생길 수 있으며, 개체에 따라 희뇨(좋아해서 오줌을 지리는 것)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빠삐용은 머리가 좋아서 주인이 마냥 예뻐하기만 하면 주인의 말을 듣기보다 고집을 부리고 우위에 서려고 하기도 합니다.
빠삐용은 일단 주인과 하는 것을 놀이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어 훈련이 쉬운 편입니다. 무언가 개인기 같은 것을 가르치는 것은 몇 번만 훈련시켜도 신나서 따라합니다. 그러나 놀이가 아닌 것에 대해서는 관심이 떨어져서 잘 따르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장점
- 파피용의 작은 몸집
- 실내견으로도 적합합니다.
- 몸집이 작고 얇지만 건강한 몸을 가졌습니다.
- 머리가 좋고 영리합니다.
파피용은 작은 몸집 덕분에 음식을 많이 섭취하지 않으며, 특유의 개냄새도 거의 나지 않는 견종입니다. 또한 파피용은 시골뿐만 아니라 도심 속의 아파트에서도 잘 적응합니다. 파피용은 나비처럼 넓찍한 귀와 우아한 자태가 특징인 견종으로, 소형 견종이며 실내 애완견으로 키우기에 적합합니다. 뼈대가 얇고 가벼우며, 몸집은 작으나 의외로 건강하여 기온 변화나 질병에도 강합니다. 보통 크기가 큰 견종일수록 머리가 좋은 경우가 많지만 파피용은 작은 견종 중 유일하게 지능 지수가 10위 안에 들어가는 견종입니다. 파피용의 경우 머리가 좋은 만큼 훈련 효과도 좋습니다.
단점
- 머리가 영리해서 훈련과 서열을 확실히 해주어야 합니다.
- 몸의 털은 잘 빠지지 않지만 귀 부분의 털은 가늘고 길어 손질이 필요합니다.
- 활발한 성격이라 소형견일지라도 일정 운동량이 필요합니다.
머리가 영리하여 처음에 서열을 확실히 정하지 않으면 주인보다 높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종종 사람들이 강아지의 행동을 오해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강아지와 함께하는 시간을 늘리고 어떻게 행동하는지 잘 관찰하여 이를 방지해야 합니다.
귀의 화려한 털과 귀 옆 털이 잘 엉키기 때문에 빗질을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빗질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건강한 모습을 유지하도록 적극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적절한 영양과 운동을 제공하고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파피용은 활발하고 명랑한 성격의 사냥개입니다. 그러나 충분한 훈련과 운동이 필요합니다. 파피용은 높은 에너지 레벨과 뛰어난 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일 충분한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파피용은 지루함과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피용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는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활동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파피용과 함께 산책을 하거나 놀이를 즐기며 기술과 체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